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뚱냥이/자기계발

(2023 #6) 영어책 한권 외워봤니?

by 뚱냥아빠 2023. 3. 29.
반응형

 

 

영어책 한 권 외워봤니?

어학연수, 회화 학원 한 번 다니지 않고 30년 독학으로 습득한 저자의 영어 공부 노하우를 담은 책

www.aladin.co.kr

이 책은...

영어를 잘 하기 위한 책이기도 하지만,

자기개발서이기도 하고...

또 자기 성찰서이기도 하다.

참 내용이, 진솔하고 또 알차다.

그리고 비단 영어에만 해당하는 내용들이 아닌...

삶의 전반에 걸쳐 의미있는 내용들이 참 많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영어를 잘 하는 방법은 어찌 보면 간단하다.

기본 영어 회화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한번 외워 보는 것이다.

그게 끝이다.

그리고 나서... 그 다음을 가 보는 것이다.

그런데 이 시작도 대부분 하지 않고, 영어를 포기한다는 것이다.

일단 영어책 한권 한번 외워보고, 그 다음을 논해 보자는 것이다.

생각해보면...

이 영어란 벽에 가로막혀서 참 많은 기회들을 놓쳤던 거 같다.

그리고 스스로가 그 기회들을 제한해 버리며 살아왔던 거 같다.

언제까지 이럴 것인가?

한번은... 정말 인생에 한번은 제대로 맞닫들여야 할 놈이 바로 이 "영어"가 아닌가 싶다.

p6

"I wish I could tell you it gets better. But, it doesn't get better. You get better."

"상황이 좋아질 거라고 말해주고 싶은데, 그렇지는 않을 거야. 대신 네가 더 나은 사람이 될 거야."

시트콤을 보다가 순간 멍해졌습니다. '상황은 더 좋아지지 않는다. 그러나 포기하지 않고 버틴다면, 너는 더 나은 인간이 될 것이다.'

"나 이제 때려치울 거야!" 하고 물러나면 나의 한계가 거기까지라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버티는 자에게는 한계가 없습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더 나은 인간이 되는 그날까지 버텨야겠어요.

p8

자신이 정말 CNN을 알아듣는다고 생각하면 뉴스를 받아쓰기 해보세요. 자신이 써놓은 문장이 말이 되면 제대로 들은 거죠. 그렇지 않다면 CNN 청취로 영어 공부 하지 마세요. 시간과 정력만 낭비하는 것입니다. 힘들어도 기초 회화를 들으며 따라 하고 외우시는 편이 낫습니다. 초급 영어를 완벽하게 정복하지 않고 그냥 중급자 코스로 넘어가는 건 허공에 탑 쌓기고 밀물 앞에 모래성 쌓기입니다. 기초가 없으니 금세 무너집니다.

p47

저는 머리를 믿지 않아요. 오히려 습관이 깃든 몸을 믿습니다. 무엇을 잘하려면, 매일 하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p53

삶은 언제 바뀔까요? 새로운 지식이 생겼을 때? 새로운 기술을 익혔을 때? 삶이 가장 크게 바뀌는 순간은 삶에 대한 태도가 바뀔 때 입니다. 영어를 독학한 후 제 삶은 달라졌습니다. 영어 공부가 제겐 인생을 바꾸는 출발점이었어요. 100세까지 사는 인생입니다. 후반부에 어떤 인생이 펼쳐질지는 누구도 모르니 지금이라도 영어는 조금씩 공부해두자고요.

p76

무언가 배울 때 가장 방해가 되는 것은 나 자신입니다. '이 정도는 알고 있지' 라고 자신하는 순간, 새로운 것을 배울 기회가 사라집니다. 대부분이 기초 회하는 안다고 자신하지요. 하지만 책을 읽어 이해하는 것은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닙니다. 문장을 보지 않고도 말이 나와야 언어를 아는 것입니다. 그렇지 못하다면 기초 회화부터 새로 외워야 합니다.

p127

1.01의 365승은 37.8

0.99의 365승은 0.026

향상심이 강한 사람이 전날부도 매일 1퍼센트씩 자신의 행동을 개선하며 그것을 1년 365일 지속해간다. 그리고 그것을 1.01의 365승이라 생각하면 1이 약 38이 된다. 한편, 어찌해도 의욕이 생기지 않아서 전날보다 매일 1퍼센트씩 행동이 절하된 상태로 1년 365일을 이어나가면 0.026이 된다. 20년, 30년이라는 시간 간격으로 샐러리맨을 보고 있으면, 이 수식이 무척이나 현실적으로 와 닿는다.

<18년이나 다닌 회사를 그만두고 후회한 12가지 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