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는 뚱냥이/재태크, 경제

(2023 #104) 평생 부자로 사는 주식투자 | 남석관

by 뚱냥아빠 2023. 12. 30.
반응형

 

 

평생 부자로 사는 주식투자

20년간 전업투자자로 살며 단 한 해도 잃지 않고 전무후무한 수익률을 거둔 ‘전업투자의 전설, 슈퍼개미’ 남석관의 <주식투자론>이다. 이제 막 주식에 입문한 초보 투자자들뿐 아니라, 다년간

www.aladin.co.kr

 

전편은 슈퍼개미 남석관씨의 투자 기법에 대하여 기술된 책이라면,

이 책은 보다 마인트 세팅에 관련된 책이라 할 수 있겠다.

 

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

그 주식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어떤 마음가짐이 필요로 하는지.

등에 대해서 기술된 책이다.

그래서일까?

평점은 매우 낮다.

그렇게 낮을만한 책은 아닌거 같은데....

 

이 책이 전편에 대비하여 투자관련하여 특징적인 부분 중 하나는 "수익모형"이라는 부분이다.

전편에서는 본인의 투자 기법에 대하여 너무나도 큰 확신에 차서 이야기들을 하셨지만,

이번 책에서는 그러한 소개 뿐만 아니라,

각자 주식 투자를 통해 돈번 경험이 있으면, 그것을 유형화 하여서 본인만의 수익모형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 부분이 개인적으로 참 마음에 와 닿았다.

사실, 부동산은 나름의 수익모형이라는 것이 생겨서 이제 투자를 해야 할 것과 아닌 것..

할 때와 기다려야 할 때를 어느정도 분간이 되기는 하는데...

이 주식이란 것은 당췌... 원칙을 세우고, 그것을 지켜 나가기가 너무나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번의 큰 수익을 냈던 적이 있다.

그렇게 수익을 냈었던 것들을 복기하고,

또... 반대로 큰 실패를 했던 것들을 복기를 하면서

나름의 나만의 수익모형을 만들어 가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빨리 이 다음 남석관 형님의 책을 보고 싶다.

 


p9

'미래 전망이 좋아 보이는 어떤 주식을 언제 매수, 매도하면 나에게 수익이 되어줄지 판단한 후 투자 결정을 내리는 주식투자의 본질'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습니다.

 

p11

주식투자는 신중하고 계획적으로, 그리고 열과 성을 다할 때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간혹 저에게 투자자문을 구하거나 자신의 계좌를 점검해 달라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의 속사정을 들어보면 구체적인 계획 없이 남들 따라 주식투자를 하는 분들, 기초 지식이 부족한 분들, 투자라는 개념 대신 투기에 가까운 생각으로 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을 볼 때마다 안타까운 생각이 듭니다.

 

p27

주식투자자라면 새로움에 대한 갈망이 특히 더 커야 한다. 주변을 둘러보고 무엇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예의주시하면, 남다른 투자 혜안과 지식을 얻는다. 그렇게 얻게 된 투자 혜안이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p81

"문맹은 생활을 불편하게 만들지만, 금융문맹은 생존을 위협한다."

- 앨런 그린스펀-

 

p85

꿈의 크기가 커야 현실에서 그 꿈이 이루어질 확률도 높다.

 

p92 (★★★★★)

주식투자에서는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게 아니다. 수익이 나는 모든 방법이 정답이다. 만약 자신이 어찌어찌 하여 수익이 났다면, 그 방법을 잘 기억했다가 자신의 투자원칙으로 삼으면 된다. 그리고 수익을 가져다 준 그 방법을 반복해서 실행하면 된다.

 

p111

주식투자자의 최고의 가치는 '수익을 내는 일'이지 저평가 우량주나 가치주를 찾아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라는 내용을 강조했었다.

 

p123

한국 주식시장 분기별 대응 법


1분기(1~3월)
1분기는 탐색기다. 
1월에는 중소형 개별주식들 중 한해동안 이슈로 떠오를 만한 주식들이 조명을 받는다.
1분기는 앞으로 상승할 종목을 고르는 탐색의 시간이다. 이때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 역시 적극적인 매수를 줄이고 어떤 섹터가 유망할 지 분석하고 탐색한다. 그러다 3월이 오면 일부 종목에서 슬슬 기지개를 켠다. 
1분기에는 여름 관련주를 선취매해도 좋다. 간접투자인 펀드도 이때 가입하는 게 바람직하다.
여름
2분기(4~6월)
2분기는 개화기다.
자신감을 갖고 투자에 나서야 한다.
세계적인 주가 흐름도 3~6월이 나빴던 적은 거의 없다.
이때는 골드크로스 종목도 눈여겨봐야 한다. 
2분기 말인 6월에는 상승폭이 큰 종목군에서 차익 실현 매물이 등장해 급락세를 보이는 일도 종종 있다.
1년 중 가장 편한 마음으로 투자에 집중하고 시세를 즐기는 시기라 할 수 있다.
가을
3분기(7~9월)
3분기는 일명 혼조기다.
3월 이후 대세상승을 이룬 종목에서는 7~8월에 상승 꼭지를 나타내는 종목이 많다.
3분기는 대외적인 변수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 
오른 종목은 반드시 이익 실현으로 옮기고 단기적으로 조정을 보이는 종목만 매수 대응한다.
크게 상승한 후 데드크로스가 발생한 종목은 이유 불문하고 매도가 원칙이다.
겨울
4분기(10~12월)
4분기는 휴식기다.
우리 주식시장의 과거를 돌아보면, 4분기에 장이 좋았던 때가 거의 없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자산관리에 집중해야 할, 리스크가 가장 큰 시기다.
4분기에 투자 실패를 하거나 계좌관리를 못하면 1년 농사를 망치는 것과 같다.
적절한 대응법은 매수를 참고 유망한 투자종목 찾기 안목을 기르는 데 힘쓰는 것이다.
좋은 종목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릴 줄 아는 것도 주식투자 실력이다.
그러나 예외적인 상황도 있다. 가령 2016, 2020년에는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대선 전인 10월 말까지 하락세, 대선 이후에는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급등세가 보였다. 향후 2024, 2028년 등 미국 대선 시기에도 같은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p133

내가 여러분에게 강조하고 싶은 필살기, 생존전략은 쉽게 말해서 '수익 창출의 경험을 체계화' 하라는 것이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 매수하여 매도했더니 수익이 나더라!'는 경험을 해보았다면, 이를 반복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여러분의 몸에 익히라는 이야기다. 한 번의 성공으로 그치지 말고 반복함으로써 성공의 공식, 습관으로 만들어두라는 뜻이다.

 

p141

중장기투자의 수익모형을 간략히 소개하면, 일반적으로 시대 중심주, 디형주 위주의 투자를 의미한다. 주식투자자가 살펴야 하는 내용은 골드크로스가 발생하면 매수, 데드크로스가 발생하면 매도라는 원칙이다.

 

p147

성공적인 주식투자의 첫 걸음은 오를 것으로 보이는 주식을 미리 사는 것(선취매)이다!

여름 주식은 겨울에 사고, 겨울 주식은 여름에 사는 것이다.

 

p177

중장기투자에서는 시장 중심주 위주로, 그리고 단기투자의 경우 매주 바뀌는 당시의 이슈나 뉴스에 관심을 갖는 것이 핵심이다.

 

p182

핵심은 가파르게 오른 종목의 비중을 줄여 현금화한 후, 동일 섹터 내에 아직 덜 오른 스몰캡에 재투자함으로써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다. 이것이 중장기투자의 가장 큰 장점이자 매력이며, 주식투자에서의 복리 효과다.

 

p211

이들 세가지만 고치거나 안 하는 것만으로도 손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1. 장이 안 좋을 때 투자하지 마라

2. 비싸 가격에 주식을 사지 마라

3. 항상 매매하려고 하지 마라

 

p235

주식투자를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준비 부족이다. 스스로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면 주변 이야기나 정보에 휘둘리고 무모한 투자에 나서기 쉽다.

 

p247

주식투자를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를 한 지 3년 정도 되었다면 투자자 스스로 자신의 어떤 이유로 인해 수익이 안 나느지를 대부분 잘 안다. 실수라고 치부할 수도 있고 나쁜 습관이라고 이름 붙일 수도 있다. 고정관념과 편향된 사고를 버리고 이성적, 합리적 투자체질로 바꾸어야 한다.

 

p278

투자금액이 얼마 되지 않을 때, 너무 장기투자 개념으로 접근하면 돈이 불어나는 속도가 상당히 더딜 수 있다. 작은 돈으로 투자를 하는 경우라면 일단 먼저 돈이 빨리 불어날 확률이 높은 방향으로 투자해야 한다. 일단 돈이 모아져야 한다. ~ 중략 ~ 

나는 1억 기준으로 2종목 이상을 매수해본 적이 거의 없었다고 들려준다. 그러니까 될 성싶은 종목을 한 두개 골라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거기서 결과를 이끌어내는 전략인 셈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