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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읽는 뚱냥이/자기계발

(2023 #95) 선택한다는 착각 | 리처드 쇼튼, 이애리 옮김

by 뚱냥아빠 2023. 11.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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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한다는 착각

『어떻게 팔지 답답할 때 읽는 마케팅 책』의 저자 리처드 쇼튼의 책. 구글이나 메타, 바클레이 등과 같은 글로벌 대기업과 함께 협업하며 고객들의 마음과 행동 패턴을 분석하던 그는 이번 책

www.aladin.co.kr

 

이 책은 마케팅 책이면서, 행동경제, 행동심리학책이다.

행동경제 이론들을 접목하여,

흔히 어떻게 넛지를 주어서 마케팅 효과를 낼 지에 대하여 고민한 책이다.

 

평점은 무척 좋으나, 솔직히 나는 잘 읽히는 책은 아니었다.

 


p70

'쉽게 만들기'와 '어렵게 만들기' 전략을 잘 구분해야 한다. 둘 다 브랜드에 긍정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 효과의 성질은 전혀 다르다. 태도보다는 행동 변화를 우선시한다면 '쉽게 만들기'전략이 맞으나 품질 인식을 개선하고 싶다면 '어렵게 만들기' 전략이 적절하다. 각 전략을 사용하기에 적절한 순간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p217

타인의 행동을 바꾸려 한다면 언어 표현을 절제할 필요가 있다. 회유보다는 매력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게 더 낫다.

 

p288

피크앤드 법칙을 적용하는 마지막 방법은 가장 간단하다. 고점에서 마우리하는 것이다. 대개 브랜드들은 훌륭한 첫인상을 만드는데 집중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물론 첫인상도 중요하다. 그런데 레델마이어와 카너먼의 연구는 기억의 측면에서 보면 끝인상이 더 중요하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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